홈 > 위/대장내시경
1. 대장내시경 검사란?
내시경을 통하여 항문과 직장 및 대장의 내부를 관찰하는 검사입니다. 관찰을 위해 공기를 주입하므로 검사 중, 검사 후 복부팽만감, 불쾌감이 발생할 수 있어 검사 전 미리 진통제와 수면제를 맞고 검사를 시작합니다.

2. 어떤 경우에 시행하는가?
- 대장암의 선별검사 및 사후 관리
- 폴립 치료 및 치료 후 추적검사
- 대장 또는 직장 출혈
- 대변잠혈반응 양성
- 이유 없는 체중감소
- 배변습관의 변화, 변비, 설사, 복통 등의 증세

3. 검사 과정
대장내시경 검사 시 대장 안에 음식 찌꺼기나 대변이 남아 있으면 정확한 검사를 할 수 없으므로 검사 전날 가벼운 저녁 식사 후 대장 세정액을 마시고 대장을 완전히 비운 후 검사를 하게 됩니다. 검사 전날은 포도나 참외같이 씨가 생기는 과일은 삼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치료 대장 내시경
본원에서는 검사 중 용종이 있으면 즉시 용종절제술을 통하여 제거하게 되므로 2번 대장내시경을 시행해야 하는 불편함을 덜 수 있습니다.
1. 위내시경 검사란?
위내시경 검사는 내시경을 통해 식도, 위, 십이지장 점막을 직접 눈으로 관찰하여 염증, 궤양, 폴립, 암 등의 질환을 진단하고, 필요 시 치료를 병행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2. 어떤 경우에 시행하는가?
- 위내시경은 별다른 증상이 없더라도 40세 이상의 남녀는 2년에 한번씩 검사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 연령에 상관없이 소화불량, 속쓰림, 가슴쓰림, 복통 등의 증상이 있을 때

3. 검사 과정
검사 전 가스제거제를 복용하고 검사대에 누운 뒤 목 마취를 위해 국소마취제를 구강 내에 뿌립니다. 혀와 목에서 힘을 빼고 코와 배로 천천히 깊게 숨을 쉬면서 기침을 참고 지시에 따르면 쉽게 내시경 삽입이 가능합니다. 검사자가 내시경으로 점막을 관찰하는 동안 환자는 천천히 심호흡을 하면서 구역, 구토를 참고 입 안에 고인 침을 삼키지 말고 자연스럽게 흘리면 됩니다.